일반

나르시시즘테스트

세모테 2021. 3. 30. 14:20
반응형

나르시시즘narcissism 자기애는 자신의 외모,능력 따위를 어떠한 이유로 지나치게 뛰어나다고 믿거나 사랑하는 자기 중심성 성격이나 행동을 말합니다. 정신분석에서는 보통 인격적인 장애증상으로 여기는데 자신의 신체에대해 스스로 성적흥분을 느끼거나 완벽한 사람으로 여기고 만족을 얻습니다.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해 물에 빠져 죽었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 이름을 따서 만든 용어입니다.

일상에서 우리는 왕자병, 공주병 이라는 단어로 싸잡아 부르기도 하는데 사실,

나르시시즘은 자기애가 아닌 자기혐오에 가깝습니다. 이유는 나의 본래 모습은 저 밑바닥에 두고 환상의 자기를 자기로 아는 망상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본래 모습을 부정하는것이죠. 

심리학 용어러 나의 또다른 페르소나를 사랑하고 있기때문에 도덕성이나 혐오가 자라고 배려, 신뢰, 공감 과같은 것을 하찮게 여기게됩니다. 거짓말을 해야 나의 거짓 페르소나에 가까운 모습이 되기 때문이죠.

결국 나르시시즘은 이상화된 자신에대한 자기애적 정신조작 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나르시시스트들이 창의적이고 좋은 리더 처럼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실제 나르시시트들과 지낸 사람들은 심적인 고통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나르시스트는 만화, 영화와 같은 창작물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대표이미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의 어머니는 강의 요정 입니다. 그녀는 유명한 예언자인 테이레시아스를 불러 아들의 운명을 들었는데 나르키소스가 자신의 얼굴만 보지않는다면 오래 산다고 예언을 했습니다. 이에 그 어머니는 동료 요정들에게 부탁해 아들이 수면에 닿으면 얼굴을 보지 못하게 조치했습니다. 나르키소스는 자존심이세 수많은 님프로 부터 구애를 받았으나 모두 거절하였고 이에 화가난 님프들이 복수의 여신 네메시스에게 기도해 나르키소스에게 저주를 내리게 기도하였습니다.

그 저주로 나르키소스는 호수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져 그만 익사해버렸습니다. 그가 숨을 거둔 자리에서 피어난 꽃이 수선화라고 합니다. 다른 이본 에선 아사했다고도 합니다. 

자신의 나르시시적 성향을 테스트해보세요. 

aiselftest.com/narcissism/

 

나르시시즘 테스트

오늘까지 총 -명이 나르시시즘 테스트를 하셨습니다.

aiselftes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