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MBTI 검사 마이어-브릭스 성격유형지표

세모테 2021. 3. 8. 10:33
반응형

마이어브릭스 성격유형지표 줄여서 MBTI라고 합니다. 유행처럼 되고있는 테스트로 오늘날 성격테스트의 모체가 되었습니다.  설문조사 형식으로 되어있으나 테스트 결과에대해서는 규칙이 있습니다.

성격테스트에 대해서 온갖 회의적인 시각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향후 집단으로 업무를 추진할때 유념해두어야할 사실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 다른 두가지 방식으로 에너지를 얻는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집단 속에서 에너지를 얻지만(E유형) 또 어떤 사람들은 혼자 있음으로 에너지를 얻습니다(I유형)

MBTI 유형에

E유형은 주로 외향적인 사람들이고 내향적인 사람들(I)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들의 내향성을 무능력이나 오만함으로 오인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내향적인 사람들은 외향적인 사람들이 피상적이고 비약적이고 생각이 필요하다고 여깁니다. j형은 데드라인을 늘 염두에 두고서 업무를 체계적으로 처리합니다.

그래서 모든 가능성을 마지막까지 열어 두는 습관이 있는 'P형'으로 인해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알파벳 코드를 이용해 상대방의 유형을 파악하고 이해하면 좀 더 많은 신뢰와 관용을 베풀 수 있습니다.

MBTI 코드의 성질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향형(E)

내향형(I)

감각형(S)

직관형(N)

사고형(T)

감정형(F)

판단형(J)

인식형(P)

 

MBTI 테스트는 당신의 재능이나 능력 또는 성격을 평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격 선호 지표상에 당신의 위치가 어디쯤 되는지를 살펴보고 네 자리 코드가 더 우월하게 나타나는 성향을 대표하는 알파벳으로 조합됩니다.

isfp, intj 이런 형식입니다.

당신의 mbti 유형은 무엇입니까?

마이어-브릭스는 엄마 브릭스와 딸 마이어가 함께 연구한 성격유형이론입니다. 분석심리학자인 칼 융의 이론을 접한뒤 그녀들의 생각을 접목시켜 mbti를 만든것입니다.  16가지 유형으로 사람의 성격을 규정하려는것이 조금 무리일 수 있을것입니다.  mbti 가 과학적 엄밀함이 결여되어있다는 의견도 있으나 이미 유행처럼 번진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가벼운 마음으로 ISFP인 나는 이런면도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이면 어까? 싶습니다.

스스로를 고정된 성격으로 고정시켜 살기에는 우리의 삶은 너무 복잡한것 같습니다.

우리는 존재자체로 이 세계에 열려있는 존재로 위치할때 나는 '나'로서 살아가는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당신의 mbti 유형은 무엇입니까?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 과의존 테스트 와 sns사용  (1) 2021.03.12
당신은 가난한가 부자인가?  (0) 2021.03.09
빅파이브테스트  (0) 2021.03.05
펫로스증후군  (0) 2021.03.03
내 인생의 주인으로 산다는것  (0) 2021.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