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퇴직연금, 연금저축 상품에대한 이해 - 연금지능 테스트

세모테 2021. 8. 10. 10:08
반응형

노후준비를 위해 다양한 연금상품이 있습니다.  대표적인것이 전 국민이 가입된 국민연금이 대표적입니다. 또 한 근로자라면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퇴직연금제도가 있을 겁니다. 그 외 개인별로 가입한 연금상품들도 있는데 가입한 연금상품에 대한 이해를 얼마만큼 하고 있는지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노후 파산"이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을만큼 심심치 않게 들리는데요 우리나라의 노후준비는 물론 퇴직연금 과같은 연금상품에대한 이해도가 낙제 수준이라고 합니다.

http://aiselftest.com/pensioniq/

 

연금지능테스트-노후준비를 대비한 연금상품에대한 지식을 테스트합니다

우리나라 경제활동하는 성인의 평균적인 금융지식은 떨어집니다. 노후준비는 빠를 수록좋으며 필수적입니다. 우리나라 문화나 여러 환경에 의해 노후준비는 불필요하거나 대부분 제대로 하지

aiselftest.com

노후나 퇴직이라는 단어가 먼 미래의 남의 일 같지만 누구에게나 오는 시기이므로 젊을때 하루라도 빨리 천천히 꾸준히 준비해나가는것이 지혜로운 사람일 겁니다.

세모테에서 진행한 연금지능 테스트에대한 질문들입니다. 아래 설명을 참고하세요.

 

1. O 그렇다입니다. DC형은 근로자 스스로 운영하는 퇴직금여 형태이며 수익/손실에 따라 퇴직금여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O 그렇다입니다. "퇴직급여=퇴직전 3 개월 평균임금의 30일치x근속연수"로 퇴직급여액이 정해집니다.

3. O 그렇다입니다. 임금상승률 이상의 수익률만 올릴 수 있다면 직접 운영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O 그렇다입니다. 퇴직급여를 찾지 않고 irp계좌에 옮긴 후 연금형태로 받으면 소득세 절세효과 있어 유리힙니다.

5. X 아니다입니다. 퇴직연금 미가입자는 무주택자가 주택을 구입하는 등 법에서 정한 사유에 해당해야 퇴직금을 중간 정산할 수 있다. DC형 퇴직연금 가입자도 법정 사유에 해당하면 퇴직연금 적립금을 중도에 인출할 수 있다. 하지만 DB형 퇴직연금 가입자는 중간 정산이나 중도 인출을 할 수 없다

6: X 아니다입니다. DB형에서 적립금 운용 주체는 회사이며, 운용 책임도 회사가 진다. 근로자는 법에서 정한 산출기준에 의한 퇴직급여를 수령하게 됩니다.

7.O 그렇다 입니다. 재직하는 회사가 퇴직금연금 운영을 어떻게하고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8.O 그렇다입니다. IRP계좌로 이체하게 되면 바로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니 유리합니다.  

9. X 아니다 입니다. DC형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예적금 등 원리금 보장상품, 주식형펀드, TDF, ETF, 상장리츠 등에 투자할 수 있다. 하지만 상장주식, 사모펀드, 후순위채권 등에는 투자할 수 없다.

10.X 아니다 입니다. 퇴직연금에서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비율은 적립금의 최대 70%까지로 정해졌습니다.

 

군인연금, 공무원연금이나 사립학교 연금 등 공적연금에 해당 없는 대부분의 사람은 개인이 노후 준비를 해야합니다.

국민연금으로만은 부족하기 때문에 보통 3층 연금 준비를 이야기합니다

국민연금 + 퇴직연금 + 개인연금 이 그것입니다.

퇴직연금은 회사 퇴직 시 그 외 자영업자 등의 경우 개인연금도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연금은 개인형퇴직연금(irp), 연금저축펀드 등이 있는데 일년 한도 1800만원 납입가능하고 700만원 까지 나라에서 세액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계좌가 없는 경우 당장 계좌를 만들어 노후 준비를 조금이라도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지능테스트에서 10점 만점을 받으신 분은 연금상품에대한 이해도가 높으신 분들입니다.